협회 정관 안내

제      정 : 2010. 01. 09
개      정 : 2013. 06. 14
전부개정 : 2013. 11. 07
개      정 : 2014. 02. 19
개      정 : 2015. 03. 06

제 1 장 총칙

제1조【명칭】본 회의 명칭은“한국직업재활사협회”(이하“협회”)라 칭하며, 영문으로는“Korea Association of Vocational Rehabilitation Counselor”로 하고 약칭은 KAVRC로 한다.(2014. 2. 19)

제2조【목적】협회는 장애인의 권익과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지식과 기술을 개발·보급하며, 직업재활사의 권익옹호와 복지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사무소의 소재지】협회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둔다.

제4조【사업의 종류】①협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직업재활 업무수행을 통한 장애인의 직업재활 증진에 관한 사업
  2. 직업재활 전문지식과 기술개발 및 보급
  3. 직업재활사 자격검정제도 운영 및 자격증 교부
  4. 직업재활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및 보수교육
  5. 직업재활사 권익옹호 및 복지증진 사업
  6. 직업재활 관련 정책 및 제도 개선을 위한 솔루션 사업
  7. 직업재활과 관련된 조사·연구 및 홍보·출판 사업
  8. 국내외 장애인복지관련 전문가 단체와의 교류·협력 사업
  9. 직업재활사의 취업정보 제공
  10. 직업재활사 포상 행사 운영
  11.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수탁사업
  12. 그 밖에 본 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② 협회의 목적사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음의 수익사업을 할 수 있다.
  1. 도서출판사업
  2. 조사·연구 용역사업
  3. 그밖에 이사회에서 의결한 수익사업

제 2 장 회원

제5조【회원의 자격】① 협회의 회원은 제2조의 목적과 설립취지에 동의하여 소정의 가입절차를 거쳐 협회에 등록한 자로 하며, 정회원과 명예회원으로 구분한다.
②정회원은 직업재활사 자격증 소지자로서 입회절차를 거쳐 협회에 등록한 자로 한다.
③명예회원은 협회 및 직업재활에 공헌이 지대한 자로서 회장의 추천에 의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거친 자로 한다.

제6조【회원의 가입】①협회의 회원은 직업재활사 자격을 가진 자 중 본인 의사에 따라 직접 가입한다.
②협회는 정당한 이유 없이 회원의 자격을 가진 자에 대하여 가입을 거절하거나 그 가입에 관하여 불리한 조건을 제시할 수 없다.
③협회의 회원가입 등에 관한 절차는 사무처의 업무지침에 따른다.

제7조【회원의 탈퇴】①본인의 의사에 따라 회원탈퇴서를 회장에게 제출함으로써 자유롭게 탈퇴할 수 있다.
②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때에는 탈퇴한 것으로 본다.

  1. 회원자격의 상실 또는 제명
  2. 사망
③탈퇴한 회원은 그 자격과 권리가 상실되며 기 납부한 회비는 환불되지 않는다.

제8조【회원의 의무】협회의 정회원은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①회원은 협회의 정관, 제반 운영규정, 직업재활사 윤리강령 및 각종 회의의 의결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②회원은 입회비, 연회비 및 기타 협회가 정한 부담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③회원은 협회가 정한 연수 및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④회원의 신상에 변동이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협회 사무처에 신고하여야 한다.

제9조【회원의 권리】①정회원은 선거권 및 피선거권과 의결권을 가진다.
②명예회원은 선거권 및 피선거권과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다.
③제8조의 규정에 의한 회원의 의무를 다하지 않은 회원은 본 조에 규정된 회원의 권리를 행사할 수 없다.
④선거권과 피선거권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10조【회원자격의 상실】①회원이 회비 및 부담금의 납부 의무를 12개월 이상 이행치 아니한 경우 그 자격이 상실된다.
②제1항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된 회원이 회비 및 부담금의 납부를 재개하였을 경우에는 납부 시점부터 자격이 회복된 것으로 본다.

제11조【징계】①협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회원에 대하여 윤리위원회의 조사․심의와 이사회의 결의를 통해 징계할 수 있다.

  1. 제8조에 정한 회원의 의무를 준수하지 아니한 자
  2. 협회의 명예를 훼손한 자
②징계의 종류는 경고, 자격정지, 제명으로 한다.
③협회는 징계의 대상이 되는 회원에 대하여 사전에 징계 사유를 통지하고 소명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④징계를 받은 회원이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2주 이내에 윤리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⑤회원의 징계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12조【포상】①회장은 협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공적이 뚜렷한 회원 또는 외부 조력자에 대해 포상할 수 있다.
②제1항의 포상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 3 장 임원

제13조【임원】협회는 다음 각 호의 임원을 둔다.

  1. 회장(대표이사) : 1인
  2. 부회장 : 5인 이내(수석부회장 1인 포함)
  3. 이사 : 20인 이상 30인 이내(회장, 부회장, 지방협회장 각 1인 포함)
  4. 감사 : 2인

제14조【임원의 선출】①회장은 이사회에서 출석이사 3분의1 이상의 추천을 받아 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 등록한 자 중 총회에서 선거로 선출하되, 단수로 추천된 경우에는 인준을 받는다.
②이사와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단, 이사는 총회의 위임이 있는 경우 회장이 지명하고 후에 인준을 받는다.
③감사 2인중 1인은 가급적 법률과 회계에 관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자로 한다.
④이사의 선출은 지역 및 회원교 별 공정한 안배를 원칙으로 한다.
⑤수석부회장, 부회장은 선출된 이사 중에서 회장이 지명한다.
⑥임원이 선출되면 그 날로부터 3주 이내에 관할 법원에 등기를 필하고 주무관청에 통보한다.
⑦선거직 임원의 선출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15조【임원의 임기】①회장 및 이사의 임기는 3년,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②임기의 기준일은 선출된 해의 3월 1일로 한다.
③회장의 궐위가 발생한 경우 잔여 임기가 1년 이상이면 3개월 이내에 제14조제1항에 따라 선출하여야 하며, 잔여 임기가 1년 미만이면 수석부회장, 부회장 중 연장자 순으로 회장직을 대행하되, 임기는 잔여기간으로 한다.
④회장을 제외한 임원 중 결원이 생긴 경우 2개월 이내에 총회에서 선출하며, 그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단, 이사의 경우에는 위 제13조제3호에 정한 정원에 미달되지 않는 한 별도로 충원하지 않을 수 있다.
⑤부득이한 사유로 차기 임원을 선출하지 못한 채 임원의 임기가 만료된 경우에는 차기 임원 선출 시까지 그 임무를 계속 수행한다.

제16조【임원의 결격사유】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자는 협회의 임원이 될 수 없다.

  1.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2.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법원의 판결 또는 협회와 정관이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자
  4. 금고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종료(종료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되거나 집행이 면제된 날부터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5. 금고이상 형의 집행유예선고를 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
  6. 마약·대마 또는 향정신성 의약품 중독자

제17조【임원의 해임】임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경우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해임할 수 있다.

  1. 협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
  2. 제10조 및 제11조에 의한 회원의 자격상실 또는 징계처분
  3. 임원간의 분쟁, 회계부정 또는 현저한 부당행위
  4. 협회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제18조【임원의 직무】①회장은 협회를 대표하고 제반 사무를 총괄하며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②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 시에는 수석부회장, 부회장 중 연장자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③이사는 이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이사회 의결사항에 속하는 사항들을 심의·의결한다.
④ 감사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법인의 재산현황과 회계를 감사하는 일
  2.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3. 제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불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경우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이를 주무부처 장관에게 보고하는 일
  4. 제3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총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5. 그 밖의 이사회 운영과 그 사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이사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하는 일
  6. 회장의 요구가 있는 경우 지방협회를 감사하는 일

제19조【임원의 대우 등】협회의 임원은 명예직으로 한다. 다만, 임원의 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실비로 지급할 수 있다.

제20조【명예회장 및 고문】① 회장은 협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학식과 덕망을 갖춘 인사에 대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명예회장 또는 고문으로 추대할 수 있다. ②명예회장 및 고문의 임기는 현회장의 임기와 같다.


제 4 장 총회

제21조【종류 및 소집】①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②정기총회는 연1회 매년 2월에 회장이 소집한다.
③임시총회는 다음 각 호의 요구가 있는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회장이 소집 한다.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2. 이사 3분의1 이상의 요구가 있는 경우
  3. 감사의 요구가 있는 경우
④회장은 총회를 소집하고자 하는 경우 회의목적, 일시, 장소 등을 명시하여 회의개최 7일 이전까지 회원에게 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일자의 제한을 받지 않을 수 있다.

제22조【구성】총회는 협회 회원으로 구성한다.

제23조【의결정족수】총회는 본 정관에서 별도로 정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출석회원으로 개회하고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되,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

제24조【의결사항】총회는 다음의 사항들을 심의·의결한다.

  1. 정관 변경에 관한 사항
  2. 협회의 해산에 관한 사항
  3. 협회의 임원과 선거관리위원 선출 및 해임에 관한 사항
  4. 회비에 관한 사항
  5. 지방협회, 해외지회, 산하단체의 설치에 관한 사항
  6. 중앙 및 지방협회의 사업계획 및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7. 재산의 취득 및 처분에 관한 사항
  8. 기타 제21조제3항에 의해 부의된 사항

제25조【성원권·의결권의 위임】회원은 부득이한 사유로 총회에 참석하지 못하는 경우, 협회가 정한 양식에 본인이 작성한 위임장을 총회에 제출함으로써 성원권은 행사할 수 있지만 의결권은 행사할 수 없다.

제26조【의안발의】①총회에 제출할 의안은 총회 15일전까지 이사회에 보고되어야 한다.
②의안은 이사회에서 심의․의결하여 총회에 제출한다.
③총회에서의 긴급 의안발의는 출석 회원 3분의1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

제27조【의사록】의장은 총회 의사록을 작성하여 총회에 참석한 회원 중 5인 이상의 기명날인을 받은 후 사무처에 보관하고 다음 총회에 보고한다.


제 5 장 이사회

제28조【종류 및 소집】① 이사회는 정기 이사회와 임시 이사회로 구분한다.
②정기 이사회는 매년 2월 중 정기총회 이전에 개최한다.
③임시 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요구가 있는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회장이 소집한다.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2. 재적이사 3분의1 이상의 요구가 있는 경우
  3. 감사의 요구가 있는 경우
④ 회장은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하는 경우 회의목적, 일시, 장소 등을 명시하여 7일 이전까지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29조【구성】협회의 이사로 구성되며 회장이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제30조【의결정족수】이사회는 본 정관에서 별도로 정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되,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

제31조【의결사항】이사회는 다음의 사항들을 심의·의결한다.

  1. 회원의 가입·탈퇴·징계에 관한 사항
  2. 사업계획 및 예산·결산 심의 및 추경 예산에 관한 사항
  3. 사무총장 임면에 관한 사항
  4. 총회에 발의할 안건에 관한 사항
  5. 제반 규정의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6. 정관에 의하여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
  7. 총회로부터 위임된 사항
  8. 그 밖에 회장이 부의한 사항

제32조【성원권·의결권의 위임】이사회에 불참한 이사는 협회가 정한 위임장을 의장에게 제출함으로써 성원권을 행사할 수 있으나 의결권은 행사할 수 없다.

제33조【회장단회의】①협회는 긴급한 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회장과 부회장으로 구성되는 회장단회의를 둘 수 있다.
②회장단회의는 긴급한 중요 사항 또는 이사회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심의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이사회에 보고하거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34조【의사록】의장은 이사회의 의사록을 작성하여 이사회에 참석한 이사 3인 이상의 기명날인을 받아 사무처에 보관하고 다음 이사회에 보고한다.


제 6 장 위원회

제35조【분과위원회】① 협회는 사업을 원활히 수행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정책 및 제도개선, 자격관리, 교육 및 연수, 국제교류 등 이사회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된 분야를 별도로 담당하는 위원회를 둘 수 있으며, 각 위원회의 장은 해당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회장이 임명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해 선출된 분과위원장은 당해 분과위원회를 대표하며, 협회의 당연직 이사가 된다.

제36조【분과위원의 임기】각 위원회의 위원장 및 위원의 임기는 회장의 임기와 같다.

제37조【분과위원회의 역할과 운영】① 각 위원회는 소관 업무에 관한 제반 사항들을 심의하며 이사회에 건의를 통해 시책에 반영하게 한다.
②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기타 세부지침이 필요한 경우에는 각 위원회에서 별도의 지침을 정하고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시행할 수 있다.

제38조【선거관리위원회】①협회는 제13조에 정한 임원과 지방협회의 대표자 선거를 관리·감독하기 위하여 선거관리위원회를 둔다. 단, 지방협회 대표의 선거는 지방협회 선거관리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하여 주관하게 할 수 있다.
②선거관리위원회는 위원장 1인, 위원 4인으로 구성하고 총회에서 선출하며 임기는 3년으로 한다.
③선거관리위원장 또는 위원 중 결원이 생긴 경우 2개월 이내에 총회에서 재선임하여야 하며, 선임된 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④선거관리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38조의 2【자격관리 및 검정위원회】①협회는 제 4조에 따른 직업재활사 자격검정제도 운영과 직업재활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및 보수교육을 위하여 자격관리 및 검정위원회를 둔다.
② 직업재활사 자격검정제도 운영, 교육훈련 및 보수교육과 관련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2015. 3. 6)

제39조【윤리위원회】① 회원의 상벌 및 윤리에 관한 규정의 제정 및 시행업무를 위하여 윤리위원회를 둔다.
②윤리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7장 지방협회

제40조【지방협회의 설치 및 명칭】①협회는 특별시, 광역시 및 각 도에 지방협회를 둘 수 있다.
②지방협회의 명칭은 “한국직업재활사협회 ○○시(도)협회”라 칭한다.
③지방협회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운영규정으로 정한다.

제41조【지방협회 임원 등의 임기】지방협회 임원의 임기는 협회 임원의 임기와 같다.

제42조【지방협회 운영규정】지방협회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별도의 지방협회운영규정으로 정한다.


제8장 자산 및 회계

제43조【자산의 구분】① 협회의 자산은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구분하여 관리한다.
②기본재산은 목적사업용 기본재산과 수익용 기본재산으로 구분하되, 다음 각 호의 재산을 기본재산으로 하고 그 목록은 <별지 1>과 같으며 그 이외의 재산은 보통재산으로 한다.

  1. 부동산
  2. 이사회의 의결에 의하여 기본재산에 편입되는 재산

제44조【재산의 관리】①기본재산을 매도, 증여, 교환, 담보제공, 그 밖에 권리의 포기, 의무의 부담 등의 처분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②기본재산과 보통재산의 운영과 관리에 관하여는 관련 법령과 본 정관의 규정을 따르되, 필요한 경우 별도의 규정을 둘 수 있다.

제45조【재원】①협회의 유지 및 운영에 필요한 경비의 재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회원 및 이사의 회비
  2.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3. 각종 기부금
  4. 기본재산에서 발생한 과실금
  5. 기타 수입금
②협회는 예산외의 채무부담을 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주무관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46조【회계의 구분 등】①협회의 회계는 목적사업에 속하는 회계와 수익사업에 속하는 회계 및 그 밖의 특별회계로 구분한다.
②협회의 회계처리는 관련법규에서 따로 정한 바를 제외하고는 법인 회계규칙에 따른다.

제47조【회계연도】협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2015. 3. 6)

제48조【잉여금의 처리】협회의 회계연도 결산 잉여금은 차입금 상환 또는 다음 회계연도에 이월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이사회의 의결에 의하여 특정한 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적립할 수 있다.

제49조【예산 및 결산】①협회의 예산은 각 회계연도의 세입·세출 예산 및 사업계획은 이사회의 심의를 거친 후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다만, 국고보조금이 수반되는 사업은 사전에 주무관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②협회는 사업실적 및 결산내용을 당해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감사의 감사를 거쳐 이사회의 의결을 거친 후 총회의 승인을 얻는다.

제50조【회계감사】감사는 회계감사를 년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제9장 사무처

제51조【사무처】①협회의 제반 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처를 둔다.
②사무처는 사무총장을 두되, 회장이 추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임명한다.
③사무총장은 회장의 명을 받아 협회의 사무업무를 관장한다.
④사무처는 효율적인 사업집행을 위한 조직과 직원을 둘 수 있다.
⑤사무처의 조직, 복무, 인사, 보수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운영규정으로 정한다.


제10장 정관개정 및 해산

제52조【정관개정】협회의 정관을 개정하고자 하는 경우 이사회 및 총회에서 각각 출석인원 3분의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 후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제53조【해산】협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 및 총회에서 각각 출석인원 4분의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 후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제54조【잔여재산의 처분】협회가 해산하는 경우 잔여재산은 총회의 의결을 거친 후,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 본 법인과 유사한 목적을 가진 비영리법인에 기증하거나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귀속한다.


제11장 보칙

제55조【공고의 방법】①관련법령, 법인정관 또는 총회나 이사회의 의결에 의하여 공고가 필요한 사항은 대표이사의 명의로 법인 홈페이지, 소식지, 게시판, 일간신문 등에 7일 이상 공고하여야 한다.
②공고내용이 회원에게 개별적으로 통지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서면이나 전자메일로 각 회원에게 통지한다.

제56조【준용규정】본 정관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민법, 사회복지사업법,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령, 그 밖에 관계 법규를 준용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본 정관은 총회의 승인을 받는 날로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제2조【선거관리위원회의 구성】협회는 본 개정 정관에 따라 2013년 임시 총회에서 선거관리위원장 및 위원을 선출하여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며, 그 임기는 현 임원의 잔여 임기와 같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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