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재활상담사 윤리강령

제정 2020. 03. 26.


 


1. 의무와 권리


(1)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성별, 연령, 장애, 종교 등의 이유로 개인이나 집단에 대해 차별대우를 하지 않는다.

(2)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가 독톡한 신체적·정신적·사회적·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여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3)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와 가족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존중한다. 

(4)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의 권익옹호를 위해 활동하며 이용자 혹은 타인에게 해가 될 수 있는 행동이나 결정을 하지 않아야 한다. 

(5)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서비스의 중복성을 피하고, 서비스 분배가 공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6)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전문가로서 신의를 지켜야 하며 진실하게 행동해야 한다. 

(7)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전문적 가치와 판단에 따라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권리를 보장받아야 한다. 


 

2. 전문적 책임


(1)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전문가 윤리강령에 명시된 윤리적 기준을 이행하고 준수할 책임이 있다.

(2)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전문가로서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최선을 다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한다. 

(3)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전문가로서 성실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하며 전문가 윤리와 규정을 저해하는 어떠한 부당한 압력에도 타협하지 않는다. 

(4)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사회의 윤리와 도덕적 기준을 준수하며, 사회의 공익적 발전과 전문가로서의 사명을 다한다. 

(5)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전문가 교육, 연수 및 사회적 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3. 상담관계


3.1 이용자의 권리와 복지


(1)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재활 목표 및 계획 수립 과정에서 서비스 이용자와 협력해야 한다.

(2)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전문가의 자격 요건, 서비스의 목적, 서비스의 한계 및 혜택, 비밀 유지 등에 대하여 이용자에게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3)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거부하거나 변경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4) 장애인재활상담사는 미성년이거나 스스로 동의를 할 수 없는 이용자를 상담할 때, 부모나 보호자가 상담에 참여 할 수 있음을 이용자에게 알린다. 

(5) 장애인재활상담사는 필요한 경우 자격이 있는 수어통역사, 점역교정사 등 전문가를 통하여 이용자에게 필요한 방법으로 의사소통 및 서비스 관련 정보제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3.2 비밀 보장


(1)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해야 하며 개인정보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필요한 부분만 활용한다.

(2)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에게 범법 행위, 전염 등의 사실에 대하여 비밀유지의 제한이 있다는 것을 설명해야 한다. 

(3)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상담 과정에서 녹음이나 녹화가 필요한 경우 이용자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3.3 상담사와 이용자의 역할 및 관계 


(1)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 이용자의 가족, 또는 중요한 타인에게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성희롱, 성추행, 성폭력 등을 해서는 안 된다.

(2)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지인, 가족 또는 친인척들에게 서비스 제공을 지양하며, 이용자와의 사적 관계를 갖지 않는다. 

  


4. 사정과 평가


(1)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에게 서비스 이용 전반에 대해 설명하고 동의를 구해야 한다.

(2)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에게 평가의 목적, 방법, 결과의 활용 등에 대하여 설명해야 한다. 

(3) 장애인재활상담사는 평가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주의 깊게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한다. 

(4)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의 이해 수준 및 개인적 배경을 고려하여 평가결과를 설명해주어야 한다. 

  


5. 이용자 권익옹호


(1)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일차적 책임은 이용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그들의 권익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의 잠재력 및 역량 강화를 통하여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3)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의 시설 이용 및 정보접근 등 편의제공을 위해 노력한다. 

(4)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 및 이용자 가족의 권익증진을 위하여 사회적·정책적 환경 조성에 필요한 지원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게 요구하며 사회 정의 실현을 위해 노력한다. 

  


6. 동료 및 다른 전문가와의 관계


(1) 장애인재활상담사는 동료와의 관계에 있어서 존중과 신뢰로 대하며, 전문적 지위와 인격을 훼손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2) 장애인재활상담사는 다른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상호 협력한다. 

(3) 장애인재활상담사는 다른 구성원의 비윤리적 행위를 알게 되었을 때, 슈퍼바이저와 상의하여 공식적인 절차에 따라 조치를 취한다. 



7. 소속 기관과의 관계


(1)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소속기관에 공헌할 수 있는 활동을 수행하며, 기관의 목적과 규정이 상담사의 윤리와 상충될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직무 책임, 공적 자료와 개인자료의 구분, 정보의 보관과 처분에 관하여 기관의 슈퍼바이저 및 동료들과 협의해야 한다. 

(3) 장애인재활상담사는 기관의 부당한 요구가 발생할 경우 상담의 전문적 가치와 철학을 근거로 판단하고 공식적 절차를 통해 해결한다. 

(4) 장애인재활상담사는 한국장애인재활상담사협회 등 관련 전문단체의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재활상담 분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8. 교육, 훈련, 슈퍼비전, 연구


8.1 장애인재활상담사의 교육과 훈련


(1)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재활상담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자격유지를 위한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2)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에게 윤리적인 방식으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할 책임이 있다. 

(3) 장애인재활상담사는 금전적 착취, 애정관계 등을 금지하며, 이러한 사항에 대한 윤리적, 법적 제도에 대하여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4) 장애인재활상담사는 공학기기 등을 사용하는데 능숙해야 하며, 전자기기 등의 수단을 통해 전파되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 

(5)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서비스 이용의 장애요소들을 제거하고, 이용자가 서비스를 편안하게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도록 한다. 

  


8.2 슈퍼비전


(1) 슈퍼바이저는 슈퍼비전을 제공할 때 이용자의 권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2) 슈퍼바이저는 슈퍼바이지와의 관계에 있어서 서로 존중하고, 윤리적, 전문적, 개인적, 그리고 사회적 관계를 명료하게 정의하고 유지하도록 한다. 

(3) 슈퍼바이저는 슈퍼바이지에게 자신의 자격 요건을 명확히 알려야 하고, 사전 동의 및 비밀보장 등의 권리가 있음을 주지시킨다. 

(4) 슈퍼바이저는 사례지도 방법과 기법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사례지도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전자매체, 기록, 보고서 등을 통한 자료의 비밀보장에 주의해야 한다. 

  


8.3 연구(윤리)


(1)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사례발표, 연구 등을 통하여 재활분야의 학문적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2)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연구 수행에서의 비밀 유지 등에 관한 관련 법률 및 지침 등을 이해하고 이를 준수해야 한다. 

(3)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연구를 시작하기 전 연구 참가자들에게 연구내용, 절차, 비밀보장 등을 숙지시키고, 연구에 대한 동의를 얻는다. 

(4)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연구를 수행하는데 소속된 기관의 사전 승인이 필요한 경우, 연구 제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소속기관에 제공하여 승인을 얻은 후, 절차에 따라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5)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연구에 대한 책임이 주연구자에게 있고, 연구 활동에 참여한 주연구자들은 연구에 대한 윤리원칙과 책임을 공유해야 한다. 

  


9. 정보의 보호 및 관리


9.1 사생활과 비밀보호


(1)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에 관한 정보를 보호하고 관리하는데 있어서 관련법을 준수해야 한다.

(2)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사생활과 비밀유지에 관한 이용자의 권리를 최대한 존중해야 하고, 기관의 모든 구성원들과 관계자들에게도 이용자의 사생활과 비밀이 보호될 수 있도록 주지시켜야 한다. 

(3) 장애인재활상담사는 강의, 저술, 자문, 인터뷰, 사적 대화 등의 상황에서 이용자에 대한 신원확인이 가능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다. 

(4) 장애인재활상담사는 관련 규정에 따라 상담기록을 일정기간 보관해야 하고, 기간이 경과된 기록은 파기하도록 한다. 

(5)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상담의 녹음 및 기록에 대하여 이용자에게 동의를 구해야 하며, 관련 상담기록이 안전하게 보관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6)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가 기록물에 대해 열람을 원할 경우,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단, 기록물에 대한 열람이 이용자에게 해악을 끼친다고 생각될 경우, 이용자의 열람을 제한할 수 있다는 것을 고지하고, 그 이유를 명기한다. 

(7) 장애인재활상담사는 타인 또는 관련 기관에 이용자에 관한 자료를 공개하고자 할 때는, 이용자로부터 직접 동의를 받아야 한다. 

(8)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전자기기, 전산 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상담관련 정보를 기록·관리하게 될 경우, 이용자의 신상이 드러나지 않도록 개인의 정보보호를 위해 노력한다. 

  


9.2 사생활과 비밀보호의 예외


(1)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의 정보를 공개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을 경우, 이용자에게 동의를 구해야 하며 꼭 필요한 정보만 관련 전문가 또는 기관에 공개할 수 있도록 한다.

(2)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의 생명이나 타인 및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 이용자의 동의 없이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관련 전문가나 사회에 알릴 수 있다. 

(3)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이용자가 감염 등의 질병이 있다는 확신이 들 때, 그 질병의 위험 수준에 대하여 이용자에게 고지한 후, 제 3자에게 관련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4) 장애인재활상담사는 비밀보호의 예외 및 한계에 관한 타당성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될 경우, 동료 상담사 및 관련 윤리위원회의 자문을 구할 수 있다. 

  


10. 윤리적 문제 해결


(1) 장애인재활상담사는 기본적 윤리원칙들 간에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 관계된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고 대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2) 장애인재활상담사는 다른 장애인재활상담사가 윤리강령을 위반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될 경우, 그 위반이 심각한 해를 끼치지 않는다면, 비공식적으로 먼저 해당 장애인재활상담사에게 윤리적 문제가 있음을 인식시킨다. 

(3) 장애인재활상담사는 비공식적인 문제해결 방법이 적절하지 않거나 사람 또는 조직에 위해를 끼칠 위험 또는 해결이 불가능해 보일 경우, 관련 학회나 협회의 윤리위원회 또는 관련 기관에 문제를 의뢰한다. 

(4) 장애인재활상담사는 현행법이 윤리강령을 제한하는 경우, 현행법을 우선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만약 윤리강령이 현행법이 요구하는 것보다 엄격한 기준을 설정하고 있다면 윤리강령을 따른다. 



(부칙)


(1) 본 윤리강령은 2020년 3월 26일 부터 시행한다.




Category
untitled
untitled
untitled
untitled
untitled
untitled
untitled
untit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