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정관

제      정 : 2018. 02. 21.


제 1 장 총칙


제1조【명칭 본 회의 명칭은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재활상담사협회”(이하“협회”)라 칭하며, 영문으로는“Korean Association of Rehabilitation Counselor”로 하고 약칭은 KARC로 한다.


제2조【목적】 협회는 장애인의 권익과 사회참여를 위해 전문지식과 기술을 개발·보급하며, 장애인재활상담사의 권익옹호와 복지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사무소의 소재지】 협회의 주된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둔다.


제4조【사업의 종류】 ①협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장애인재활상담의 업무지원을 통한 장애인복지 증진에 관한 사업
2.장애인재활상담 관련 정책 및 제도개선을 위한 사업
3.장애인재활상담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의 개발 및 보급
4.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관리 등의 개선을 위한 사업
5.장애인재활상담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및 보수교육
6.장애인재활상담사의 권익옹호와 역량강화를 위한 사업
7.장애인재활상담사에 관련된 조사·연구 및 홍보·출판 사업
8.국내·외 장애인복지 관련 전문가 단체와의 교류·협력 사업
9.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재활상담 및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수탁업무
10.장애인재활상담사 관련 전산정보시스템 구축 및 원격교육사업
11.그 밖에 본 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② 협회의 목적사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음의 수익사업을 할 수 있다.
1.도서출판사업
2.조사·연구 용역사업
3.그밖에 이사회에서 의결한 수익사업


제2장 회원


제5조【회원의 자격】 ① 협회의 회원은 장애인복지법 제72조의 3에 따라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으로 한다.


제6조【회원의 가입】 ①협회의 회원은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 중에서 본인 의사에 따라 직접 가입한다.
②협회는 정당한 이유 없이 회원의 자격을 가진 사람에 대하여 가입을 거절하거나 그 가입에 관하여 불리한 조건을 제시할 수 없다.
③협회의 회원가입 등에 관한 절차는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7조【회원의 탈퇴】 ①본인의 의사에 따라 회원탈퇴서를 회장에게 제출함으로써 자유롭게 탈퇴할 수 있다.
②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때에는 탈퇴한 것으로 본다.
1.회원자격의 상실 또는 제명
2.사망
③탈퇴한 회원은 그 자격과 권리가 상실되며 기 납부한 회비는 환불되지 않는다.


제8조【회원의 의무】 ① 협회의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회원은 협회의 정관, 제반 운영규정, 장애인재활상담사 윤리강령 및 각종 회의의 의결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2.회원은 입회비, 연회비 및 기타 협회가 정한 부담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3.회원은 협회가 정한 연수 및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4.회원의 신상에 변동이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협회 사무처에 고지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의무이행의 내용과 절차 등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9조【회원의 권리】 ①협회의 회원은 선거권 및 피선거권과 의결권을 가진다.
②회원은 총회에서 대의원을 통하여 의결권과 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다.
③제8조의 규정에 의한 회원의 의무를 다하지 않은 회원은 본 조에 규정된 회원의 권리를 행사할 수 없다.
④선거권과 피선거권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10조【회원자격의 상실】 ①회원이 회비 및 부담금의 납부 의무를 12개월 이상 이행치 아니한 경우 그 자격이 상실된다.
②제1항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된 회원이 회비 및 부담금의 납부를 재개하였을 경우에는 납부 시점부터 자격이 회복된 것으로 본다.


제11조【징계】 ①협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회원에 대하여 윤리위원회의 조사․심의와 이사회의 결의를 통해 징계할 수 있다.
1.제8조에 정한 회원의 의무를 준수하지 아니한 사람
2.협회의 명예를 훼손한 사람
②징계의 종류는 경고, 자격정지, 제명으로 한다.
③협회는 징계의 대상이 되는 회원에 대하여 사전에 징계 사유를 통지하고 소명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④징계를 받은 회원이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2주 이내에 윤리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⑤회원의 징계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12조【포상】 ①회장은 협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공적이 뚜렷한 회원 또는 외부 조력자에 대해 포상할 수 있다.
②제1항의 포상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13조【명예회원】 ①협회에 명예회원을 둘 수 있으며 명예회원은 회장이 추대하고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임명한다.
②제1항의 명예회원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3장 대의원

제14조【대의원 자격 및 임기】 ① 협회의 대의원은 협회의 회원 중에서 선출한다.
②대의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한다.
③ 대의원은 각 지방협회 회원 수에 비례하여 할당하고, 지방협회 총회에서 선출한다.
④ 제3항에도 불구하고 지방협회가 설립되지 아니한 때에는 중앙협회에서 정한 선출방법에 따라 선출한다.
⑤ 대의원 정수, 선출방법 등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15조【대의원의 권리와 의무】 ①대의원은 총회에 출석하여 임원선출 및 의안을 발의하고 심의하며, 의결권을 가진다.
②대의원은 총회에 성실히 출석할 의무가 있다.


제4장 임원

제16조【임원】 협회는 다음 각 호의 임원을 둔다.
1.회장(대표이사) : 1인
2.부회장 : 3인 이내(수석부회장 1인 포함)
3.이사 : 10인 이상 30인 이내(회장, 부회장, 시도협회장 각 1인 포함)
4.감사 : 2인


제17조【임원의 선출】 ①회장은 대의원의 20명 이상의 추천을 받아 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 등록한 자 중 총회에서 선거로 선출하되, 단수로 추천된 경우에는 인준을 받는다.
②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하고, 임명직 이사는 회장이 지명한 후에 총회에서 인준을 받는다.
③감사 2인중 1인은 가급적 재무회계에 관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자로 한다.
④임명직 이사의 선임은 회원별 공정한 안배를 원칙으로 한다.
⑤수석부회장, 부회장은 이사 중에서 회장이 지명한다.
⑥임원이 선임·출 되면 그 날로부터 3주 이내에 관할 법원에 등기를 필하고 주무관청에 통보한다.
⑦선출직 임원의 선거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18조【임원의 임기】 ①회장 및 이사의 임기는 3년,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②임기의 기준일은 선출된 해의 3월 1일로 한다.
③회장의 궐위가 발생한 경우 잔여 임기가 1년 이상이면 3개월 이내에 제17조제1항에 따라 선출하여야 하며, 잔여 임기가 1년 미만이면 수석부회장, 부회장 중 연장자 순으로 회장직을 대행하되, 임기는 잔여기간으로 한다.
④회장을 제외한 임원 중 결원이 생긴 경우 2개월 이내에 총회에서 선출하며, 그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단, 이사의 경우에는 위 제16조제3호에 정한 정원에 미달되지 않는 한 별도로 충원하지 않을 수 있다.
⑤부득이한 사유로 차기 임원을 선출하지 못한 채 임원의 임기가 만료된 경우에는 차기 임원 선출 시까지 그 임무를 계속 수행한다.


제19조【임원의 결격사유】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자는 협회의 임원이 될 수 없다.
1.피성년후견인 또는 피한정후견인
2.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사람
3.법원의 판결 또는 협회의 정관이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사람
4.금고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끝나거나(집행이 끝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 집행이 면제된 날부터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사람
5.금고이상 형의 집행유예선고를 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사람
6.마약·대마 또는 향정신성 의약품 중독자


제20조【임원의 해임】 임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경우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해임할 수 있다.
1.협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
2.제10조 및 제11조에 의한 회원의 자격상실 또는 징계처분
3.임원간의 분쟁, 회계부정 또는 현저한 부당행위
4.협회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제21조【임원의 직무】 ①회장은 협회를 대표하고 제반 사무를 총괄하며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②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 시에는 수석부회장, 부회장 중 연장자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③이사는 이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이사회 의결사항에 속하는 사항들을 심의·의결한다.
④ 감사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1.법인의 재산현황과 회계를 감사하는 일
2.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3.제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불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경우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이를 주무부처 장관에게 보고하는 일
4.제3호의 보고를 위해 필요한 경우 총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5.그 밖의 이사회 운영과 그 사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이사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하는 일
6.회장의 요구가 있는 경우 지방협회를 감사하는 일


제22조【임원의 대우 등】 협회의 임원은 명예직으로 한다. 다만, 임원의 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실비로 지급할 수 있다.


제23조【명예회장 및 고문】 ①회장은 협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학식과 덕망을 갖춘 인사에 대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명예회장 또는 고문으로 추대할 수 있다.
②명예회장 및 고문의 임기는 현회장의 임기와 같다.


제5장 총회

제24조【종류 및 소집】 ①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②정기총회는 연1회 매년 2월에 회장이 소집한다.
③임시총회는 다음 각 호의 요구가 있는 때에 회장이 소집 한다.
1.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2.제21조 4항에 따른 감사의 요구가 있는 경우
3.대의원의 3분의1 이상의 요구가 있는 경우
④회장은 총회를 소집하고자 하는 경우 회의목적, 일시, 장소 등을 명시하여 회의개최 7일 이전까지 대의원에게 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일자의 제한을 받지 않을 수 있다.


제25조【구성】 총회는 협회의 임원 및 대의원으로 구성한다.


제26조【의결정족수】 총회는 본 정관에서 별도로 정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재적대의원 과반수이상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되,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


제27조【의결사항】 총회는 다음의 사항들을 심의·의결한다.
1.정관 변경에 관한 사항
2.협회의 해산에 관한 사항
3.협회의 임원과 선거관리위원 선출 및 해임에 관한 사항
4.회비에 관한 사항
5.지방협회, 해외지회, 산하단체의 설치에 관한 사항
6.중앙 및 지방협회의 사업계획 및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7.재산의 취득 및 처분에 관한 사항
8.이사회에서 부의한 사항
9.기타 회장이 부의한 사항


제28조【성원권·의결권의 위임】 대의원은 부득이한 사유로 총회에 참석하지 못하는 경우, 협회가 정한 양식에 본인이 작성한 위임장을 총회에 제출함으로써 성원권은 행사할 수 있지만 의결권은 행사할 수 없다.


제29조【의사록】 의장은 총회 의사록을 작성하여 총회에 참석한 회원 중 3인 이상의 기명날인을 받은 후 사무처에 보관하고 다음 총회에 보고한다.


제6장 이사회

제30조【종류 및 소집】 ①이사회는 정기 이사회와 임시 이사회로 구분한다.
②정기 이사회는 매년 2월 중 정기총회 이전에 개최한다.
③임시 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요구가 있는 때에 회장이 소집한다.
1.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2.재적이사 3분의1 이상의 요구가 있는 경우
3.감사의 요구가 있는 경우
④ 회장은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하는 경우 회의목적, 일시, 장소 등을 명시하여 7일 이전까지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31조【구성】 협회의 회장, 수석부회장, 부회장, 이사로 구성되며 회장이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제32조【의결정족수】 이사회는 본 정관에서 별도로 정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되,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


제33조【의결사항】 이사회는 다음의 사항들을 심의·의결한다.
1.회원의 가입·탈퇴·징계에 관한 사항
2.사업계획 및 예산·결산 심의 및 추경 예산에 관한 사항
3.사무총장 임면에 관한 사항
4.총회에 발의할 안건에 관한 사항
5.제반 규정의 제·개정에 관한 사항
6.정관에 의하여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
7.총회로부터 위임된 사항
8.그 밖에 회장이 부의한 사항


제34조【성원권·의결권의 위임】 이사회에 불참한 이사는 협회가 정한 위임장을 의장에게 제출함으로써 성원권을 행사할 수 있으나 의결권은 행사할 수 없다.


제35조【회장단회의】 ①협회는 긴급한 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회장과 부회장으로 구성되는 회장단회의를 둘 수 있다.
②회장단회의는 긴급한 중요 사항 또는 이사회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심의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이사회에 보고하거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36조【의사록】 의장은 이사회의 의사록을 작성하여 이사회에 참석한 이사 3인 이상의 기명날인을 받아 사무처에 보관하고 다음 이사회에 보고한다.


제7장 위원회


제37조【상임위원회】 ①협회는 사업을 원활히 수행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정책 및 제도개선, 자격관리, 교육 및 연수, 국제교류 등 이사회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된 분야를 별도로 담당하는 위원회를 둘 수 있으며, 각 위원회의 장은 해당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회장이 임명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해 선출된 상임위원장은 당해 상임위원회를 대표하며, 상임위원회의 조직과 운영에 대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38조【상임위원의 임기】각 위원회의 위원장 및 위원의 임기는 회장의 임기와 같다.


제39조【선거관리위원회】 ①협회는 제16조에 정한 임원과 지방협회의 대표자 선거를 관리·감독하기 위하여 선거관리위원회를 둔다. 단, 지방협회 대표의 선거는 지방협회 선거관리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하여 주관하게 할 수 있다.
②선거관리위원회는 위원장 1인, 위원 4인으로 구성하고 총회에서 선출하며 임기는 3년으로 한다.
③선거관리위원장 또는 위원 중 결원이 생긴 경우 2개월 이내에 총회에서 재선임하여야 하며, 선임된 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④선거관리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40조【전문위원회 등】 ①협회는 장애인복지사업의 전문성과 회원의 복지증진 및 권익옹호를 위하여 전문위원회, 특별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② 전문위원회 등의 위원장은 회장의 추천으로 이사회의 인준을 받아 임명한다.
③ 전문위원회 등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41조【윤리위원회】 ① 회원의 상벌 및 윤리에 관한 규정의 제정 및 시행업무를 위하여 윤리위원회를 둔다.
②윤리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8장 지방협회

제42조【지방협회의 설치 및 명칭】 ①협회는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 및 각 도· 특별자치도에 지방협회를 둘 수 있다.
②지방협회의 명칭은 “한국장애인재활상담사협회 ○○시(도)협회”라 칭한다.
③지방협회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43조【지방협회 임원 등의 임기】 지방협회 임원의 임기는 협회 임원의 임기와 같다.


제9장 자산 및 회계

제44조【자산의 구분】 ① 협회의 자산은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구분하여 관리한다.
②기본재산은 목적사업용 기본재산과 수익용 기본재산으로 구분하되, 다음 각 호의 재산을 기본재산으로 하고 그 목록은 <별지 1>과 같으며 그 이외의 재산은 보통재산으로 한다.
1.부동산
2.이사회의 의결에 의하여 기본재산에 편입되는 재산


제45조【재산의 관리】 ①기본재산을 매도, 증여, 교환, 담보제공, 그 밖에 권리의 포기, 의무의 부담 등의 처분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②기본재산과 보통재산의 운영과 관리에 관하여는 관련 법령과 본 정관의 규정을 따르되, 필요한 경우 별도의 규정을 둘 수 있다.
③ 이 회의 기부금에 대해서는 연간 기부금 모금액 및 활용실적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제46조【재원】 ①협회의 유지 및 운영에 필요한 경비의 재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회원 및 이사의 회비
2.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3.각종 기부금
4.기본재산에서 발생한 과실금
5.기타 수입금
②협회는 예산외의 채무부담을 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주무관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47조【회계의 구분 등】 ①협회의 회계는 목적사업에 속하는 회계와 수익사업에 속하는 회계 및 그 밖의 특별회계로 구분한다.
②협회의 회계처리는 관련법규에서 따로 정한 바를 제외하고는 법인 회계규칙에 따른다.


제48조【회계연도】 협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49조【잉여금의 처리】 협회의 회계연도 결산 잉여금은 차입금 상환 또는 다음 회계연도에 이월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이사회의 의결에 의하여 특정한 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적립할 수 있다.


제50조【예산 및 결산】 ①협회의 예산은 각 회계연도의 세입·세출 예산 및 사업계획은 이사회의 심의를 거친 후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다만, 국고보조금이 수반되는 사업은 사전에 주무관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②협회는 사업실적 및 결산내용을 당해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감사의 감사를 거쳐 이사회의 의결을 거친 후 총회의 승인을 얻는다.


제51조【회계감사】 감사는 회계감사를 년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제10장 사무처

제52조【사무처】 ①협회의 제반 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처를 둔다.
②사무처는 사무총장을 두되, 회장이 추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임명한다.
③사무총장은 회장의 명을 받아 사무처를 통할하고 지방협회의 사무업무를 관장한다.
④사무처는 효율적인 사업집행을 위한 조직과 직원을 둘 수 있다.
⑤사무처의 조직, 복무, 인사, 보수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운영규정으로 정한다.


제11장 정관개정 및 해산

제53조【정관개정】 협회의 정관을 개정하고자 하는 경우 이사회 및 총회에서 각각 재적인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인원 3분의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 후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제54조【해산】 협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 및 총회에서 각각 재적인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인원 4분의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 후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제55조【잔여재산의 처분】 협회가 해산하는 경우 잔여재산은 총회의 의결을 거친 후,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 본 법인과 유사한 목적을 가진 비영리법인에 기증하거나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귀속한다.


제12장 보칙


제56조【공고의 방법】 ①관련법령, 법인정관 또는 총회나 이사회의 의결에 의하여 공고가 필요한 사항은 회장의 명의로 법인 홈페이지, 소식지, 게시판, 일간신문 등에 7일 이상 공고하여야 한다.
②공고내용이 회원에게 개별적으로 통지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서면이나 전자메일로 각 회원에게 통지한다.


제57조【준용규정】 본 정관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민법, 장애인복지법,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령, 그 밖에 관계 법규를 준용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본 정관은 주무관청의 승인을 받는 날로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제2조【회원자격의 경과조치】 제5조에도 불구하고「장애인복지법」일부개정(2017. 12. 30. 시행)에 따라 한국직업재활사협회에서 발급된 직업재활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는 2020년 12월 29까지 본 협회의 회원으로 포함한다.

제3조【임원의 경과조치】 제17조에도 불구하고 협회의 선출직인 회장, 감사는 기존 한국직업재활사협회에서 선출된 회장, 감사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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