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장애인재활상담사' 국가 자격 제도는 개정된 장애인복지법(2015.12.29. 공포)에 의거 2017.12.30. 시행되었으며, 세부 규정은 시행령(공포 2017.10.31., 시행 2017.12.30.)과 시행규칙(공포 2017.11.23., 시행 2017.12.30.)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세부 법령은 협회 홈페이지 정보마당 > 공지사항 > 국가시험 정보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직업재활사 자격증은 재활상담사 국가공인 자격 시행 후 3년 까지 장애인 재활상담사와 동일은 효력을 가지며, 자격 요건에 따라 정기 또는 특례시험의 국가시험을 통해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취득할 수 있습니다.

※ 특례 시험은 장애인재활상담사 국가 자격제도 시행 후 3년 이내에 실시됩니다.

직업재활사 소지자의 경우 자격 요건에 따라 다음의 장애인재활상담사 국가자격시험에 응시 할 수 있습니다.


1. 정기 시험

 - 직업재활을 전공하고 졸업한 자는 교과목에 상관없이 (2017.12.30. 기준 직업재활관련 전공 졸업자 또는 재학중인 자에 한함) 자격 요건(학력 기준)에 따라 장애인재활상담사 1,2,3급 국가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2. 특례시험

 - 직업재활사 자격증 소지자(2017.12.30.기준)는 장애인재활상담사 국가자격 시행(2017.12.30.) 후 3년 이내에 보건복지부장관이 고시로 정하여 실시하는 특례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직업재활사 자격증 소지자는 위의 두 가지 유형의 국가시험에 응시하여 장애인재활상담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단, 특례시험은 법 시행(2017.12.30.) 후 3년까지만 실시합니다.

사회복지사는 경우 다음의 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장애인재활상담사 국가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1. 정기 시험

 - 사회복지사 2급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하고, 장애인재활 관련 기관에서 3년(2급 응시), 5년(1급 응시)의 경력이 있을 경우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사 자격증만 소지한 경우는 응시할 수 없으며, 경력 기준은 자격증 취득일 이후부터 시험 전일까지 입니다.

2. 특례 시험​

 - 사회복지사 자격증(2급이상)을 취득하고, 법 시행(2017.12.30.) 기준 5년 이상의 장애인재활 관련 기관의 경력이 있는 경우 특례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응시 가능한 급수는 추후 특례시험 관련 고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 사회복지사는 장애인재활상담사 국가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1.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 응시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장애인복지법 제72조의3 2항
  3. 1. 1급 장애인재활상담사: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원에서 장애인재활 분야의 박사학위를 취득한 사람

    . 2급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으로서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원에서 장애인재활 분야의 석사학위를 취득한 사람

    . 2급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으로서 장애인재활 관련 기관에서 3년 이상 재직한 사람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가진 사람으로서 장애인재활 관련 기관에서 5년 이상 재직한 사람


  4. 2. 2급 장애인재활상담사: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장애인재활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사람

    . 3급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으로서 장애인재활 관련 기관에서 2년 이상 재직한 사람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가진 사람으로서 장애인재활 관련 기관에서 3년 이상 재직한 사람

  5. 3. 3급 장애인재활상담사: 고등교육법에 따른 전문대학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장애인재활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사람

현재 관련 학과가 개설된 학교는 13개 학교 입니다. 


  1. - 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과
  2. - 고신대학교 인간재활과
  3. - 나사렛대학교 인간재활학과 / 대학원 재활학과
  4. -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5. - 대구대학교 직업재활학과/대학원 직업재활학과
  6. - 대구사이버대학교 재활상담학과
  7. - 문경대학교 재활상담복지전공
  8. - 백석대학교 재활복지학과
  9. - 영진사이버대학교 특수재활학과
  10. - 우석대학교 재활학과
  11. - 전주대학교 재활학과
  12. - 평택대학교 재활상담학과/사회복지대학원 재활복지전공
  13. - 한신대학교 재활학과/대학원 재활학과
  14. 위의 대학 외에도 장애인직업재활 관련 학교로 인정받고자 하는 대학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 제57조의63[별표 64]에서 정한 교과목 명칭에 “~”, “~(,,)”, “~세미나”, “~연구”, “~관리”, “일반~”, “기초~”, “고급~”, “응용~”, “~”, “~”, “~( )(,,)”, “~( )연습”, “~치료가 붙어도 동일 교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 제72조의3제1호에서 규정한 장애인재활 분야의 학과·과정·전공을 복수전공이나 이중전공, 연계전공으로 졸업한 경우에도 응시자격이 있습니다.

다만, 부전공할 경우 응시자격이 없습니다.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 부칙<보건복지부령 제534호, 2017.11.23.> 제2조에 의거, 2017.12.30. 당시 장애인재활 분야 학과의 학위를 복수전공, 이중전공으로 취득하였거나, 재학 중으로 해당 학과의 학위를 복수전공, 이중전공으로 취득 예정인 자도 장애인재활 관련 교과목 이수자로 볼 수 있습니다.

“직업재활”, “재활상담”, “재활복지” “재활학”이 포함된 학과·과정·전공인 경우 응시자격이 있으며, “인간재활과”처럼 학과명에 “재활학” 중 “학”이 제외되고 학과명에 포함된 경우도 인정됩니다.

해당 자격증을 취득한 후 장애인재활 관련 기관에서 재직한 시점부터 시험시행 전일까지로 산정됩니다.

장애인재활 관련 기관은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 제57조의6제2호 [별표 6의3]에 의거, 아래의 기관이 해당됩니다.


1.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33조에 따른 발달장애인지원센터
2.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10조에 따른 근로복지공단
3.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43조에 따른 한국장애인고용공단
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에 따른 특수교육기관
5.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1조에 따른 특수교육지원센터
6. 「장애인복지법」 제29조제2항에 따른 한국장애인개발원
7. 「장애인복지법」 제54조에 따른 중증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
8. 「장애인복지법」 제58조에 따른 장애인복지시설
9. 「장애인복지법」 제59조의9에 따른 장애인권익옹호기관
10. 「장애인복지법」 제63조에 따른 장애인복지단체
11. 「장애인복지법」 제64조에 따른 장애인복지단체협의회
12.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 제27조에 따른 재활훈련시설


위의 장애인재활 관련 기관에 종사하였음을 확인하는 신청자 소속기관장이 발급한 업무종사 증명서(국시원 홈페이지-[시험안내]-[장애인재활상담사]-[서식모음]에서 출력 가능)를 첨부한 경우에는 해당 기관 종사자로 볼 수 있습니다. 위에 해당하지 않은 장애인재활 관련 기관일 경우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장애인재활 관련 기관으로 인정받아야 응시자격이 있으며, 해당 문의는 국시원으로 연락(1544-4244)주시기 바랍니다.

졸업예정자로 응시한 사람 중 해당년도 졸업예정시기에 졸업에 필요한 요건(학위등록요건)을 갖추어 졸업할 수 있지만 취업 준비 또는 타전공과목 이수 등의 사유로 졸업을 연기하는 경우에는 응시자격이 인정됩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합격을 하더라도 졸업 시점까지 면허증 발급이 보류됩니다. 졸업이 유예된 경우에는 해당 대학에서 국시원으로 공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졸업유예 사유에 따라 응시자격 인정 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졸업유예 사유를 정확히 확인 후 국시원으로 문의(1544-4244)하여 자세한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학칙을 참고하여 본인이 졸업에 필요한 요건을 모두 충족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학칙에 따른 졸업요건(졸업기준 학점, 어학성적, 졸업논문, 졸업시험 등등)을 모두 갖추어 졸업에 결격사유가 없으나 타전공과목 이수, 취업준비 등의 사유로 졸업을 유예할 경우 응시가 가능합니다. 다만, 합격자 발표 이후 각 대학에서 「졸업 유예자 명단」공문을 국시원으로 발송하여야 하며 실제로 학위를 취득하는 시점 이후로 면허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공문 서식]



수신 :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시험운영본부장)
제목 : 000대학교 0000년도 제00회 장애인재활상담사 국가시험 졸업 유예자 송부


0000년 2월 졸업예정자 중 졸업 유예자가 발생하여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 다          음 -

​가. 인적사항

 학과

성명

생년월일

비고 

 00000학과

 홍길동

 1990.01.01

 

나. 위 학생은 학칙으로 정하는 졸업기준학점 이수 및 기타 졸업요건을 충족하여 0000년 2월 졸업에 결격사유가 없었으나, 본인의 의사결정에 따라 (부/복수전공/교직이수, 취업준비)를 위하여 졸업을 유예하오니 학위등록이 인정되는 시점에서 면허증 발급이 가능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1급 소지자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가진 사람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 1급 취득 후 장애인재활 관련 기관에서 일정기간 재직한 경우(1급 장애인재활상담사의 경우 5년, 2급 장애인재활상담사의 경우 3년)도 응시자격이 있습니다. 다만, 사회복지사 자격증만 소지하고 경력이 없을 경우 응시자격이 없습니다.

Category
untitled
untitled
untitled
untitled
untitled
untitled